오늘의 이슈

코로나19와 감기의 차이

김앵민 2020. 10. 14. 14:0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김앵민입니다.

오늘 전해드릴 소식은 감기와 코로나의 차이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제 10월이 되면서 아침이나 밤에 조금씩 쌀쌀해지고 있더라고요. 

확실히 가을이 오니깐 조금씩 변하고 있는 거 같긴 하네요.

이렇게 환절기에는 모두 감기를 조심해야 되는데 아시다시피 지금 전 세계가 코로나 때문에 피해를 입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예전에는 가볍게 넘겼던 감기조차도 신중하게 생각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감기를 걸렸는데 코로나가 아닐까 의심이 되고, 불안 증세도 나타날 수도 있고, 감기를 걸렸는데 대수롭게 여기질 않고 활동하다 코로나가 걸릴 수도 있기 때문에 항상 조심 또 조심해야 됩니다. 그러면 이제 시작할게요!

코로나19와 감기의 차이

 

일단 코로나는 감기나 독감과는 다르게 증상이 발생하는 위치부터 다르게 나타납니다.

코로나는 하부 호흡기관에서 발생이 시작되며, 독감, 감기는 상부 호흡기관에서 발생이 된다고 합니다.

상부 호흡 기관- 코, 코 안, 인두

하부 호흡 기관- 후두, 기관, 기관지, 허파

-감기-

콧물, 인후염, 열과 두통으로 인한 무기력증

-독감-

두통, 근육통, 기침, 한기를 동반한 고열

-코로나-

발열, 마른 기침, 근육통, 피로

 

감기 및 독감

잠복기는 따로 없으며, 단순 감기일 때 보통 일주일 안에 회복을 하고, 독감일 경우 일주일~몇 주 동안 길게 지속된다.

코로나

코로나는 잠복기가 평균 7일~14일 정도로 추정되며, 약 13~18일 정도의 회복 소요 기간이 걸린다.(국내 기준입니다.)

단순 감기 및 독감

감기는 별도 검사가 없지만, 독감은 독감 바이러스 검사를 해야 됩니다.

요새는 독감 백신을 미리 맞아서 예방하는 좋은 방법도 있습니다.

코로나

코로나는 코로나 유전자 유무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구분 

단순 감기 

독감 

코로나19 

증상 발생 위치 

주로 상부 호흡기관(상기도) 

주로 상하부 호흡기관 

주로 하부 호흡기관(하기도) 

주요 증상 

콧물, 인후염, 열과 두통으로 인한 무기력증 

두통, 근육통, 기침, 한기를 동반한 고열 

발열, 마른기침, 근육통, 피로 

잠복기 

잠복기 없음 

- 

잠복기 평균 7~14일 추정 

회복 소요 기간 

일주일 안에 회복 

일주일~몇 주 동안 길게 지속 

약 13~18일(국내 기준) 

감염 판단 방법 

별도 검사 없음  

독감 바이러스 검사 

코로나 유전자 유무 검사 

제가 오늘 전해드린 내용을 표로 간단하게 정리 해 놓은 겁니다.

보시고 참고하셔서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어떤 증상이 있든 간에 일단은 검사를 받는 것이 제일 좋은 자세인 거 모두 아시죠?

너무 의심해도 좋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렇다고 너무 방치해도 안되는 겁니다. ㅎㅎ

.

.

.

마치면서

 

제가 블로그에 글을 쓴 지 2주하고도 조금 더 된 거 같네요..ㅎ

제가 맞구독하시려고 오시는 분들이나, 처음으로 제 블로그에 방문해 주셔서 댓글이나 구독하기를 하시려는 분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말이 좋아요는 눌러지는데 댓글이랑 구독하기가 되질 않는다는 말이 꽤 많이 있더라고요..

이분들 공통점이 PC로 방문하실 때 이런 말들이 나오더라고요.. 그렇다고 전부다 그런 건 아니긴 한대 그래도 계속 맘에 걸리더라고요.. 한두 명도 아니니까.. 이게 사실 제가 시작한 지도 얼마 되지 않아서 뭐가 뭔지는 모르겠고.. 그렇다고 기본 세팅 시스템에서 딱히 만진 것도 없는데 뭐가 문제인지를 모르겠네요.. 

이런 이유에 대해서 검색을 해도 나오질 않더라고요.. 그래서 혹시나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PC로 접속할 때 생기는 구독 버튼 오류나 댓글 오류 이런거에 대해서 아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ㅠㅠ

 

반응형